생성자와 정적 팩토리 메서드의 제약
생성자와 정적 팩토리 메서드에는 선택적 매개변수가 많을 때 적절히 대응하기 어렵다는 제약이 있습니다.
점층적 생성자 패턴
각 생성자의 매개변수 개수를 다르게 만들어, 여러 개의 생성자를 만드는 방식입니다.
public class NutritionFacts {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 // (ml, 1회 제공량) 필수
private final int servings; // (회, 총 n회 제공량) 필수
private final int calories; // (1회 제공량당) 필수
private final int fat; // (g/1회 제공량) 필수
private final int sodium; // (mg/1회 제공량) 필수
private final int carbohydrate; // (g/1회 제공량) 필수
public NutritionFacts(int servingSize, int servings) {
this(servingSize, servings, 0);
}
public NutritionFacts(int servingSize, int servings, int calories) {
this(servingSize, servings, calories, 0);
}
public NutritionFacts(int servingSize, int servings, int calories,
int fat) {
this(servingSize, servings, calories, fat, 0);
}
public NutritionFacts(int servingSize, int servings, int calories,
int fat, int sodium) {
this(servingSize, servings, calories, fat, sodium, 0);
}
public NutritionFacts(int servingSize, int servings, int calories,
int fat, int sodium, int carbohydrate) {
this.servingSize = servingSize;
this.servings = servings;
this.calories = calories;
this.fat = fat;
this.sodium = sodium;
this.carbohydrate = carbohydrate;
}
}
점층적 생성자 패턴의 단점
- 매개변수가 많아질수록 코드의 양이 엄청 많아집니다.
- 가독성이 떨어집니다.
- 타입이 같은 매개변수가 늘어서 있으면 찾기 어려운 버그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자바빈즈 패턴
매개변수가 없는 생성자로 객체를 만든 후, 세터 메서드들을 호출해서 원하는 매개변수의 값을 설정하는 방식입니다.
public class NutritionFacts {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 = -1; // 필수; 기본값 없음
private final int servings = -1; // 필수; 기본값 없음
private final int calories; = 0;
private final int fat; = 0;
private final int sodium; = 0;
private final int carbohydrate; = 0;
public NutritionFacts() { }
// 세터 메서드들
public void setServingSize(int val) { servingSize = val; }
public void setServings(int val) { servings = val; }
public void setCalories(int val) { calories = val; }
public void setFat(int val) { fat = val; }
public void setSodium(int val) { sodium = val; }
public void setCarbohydrate(int val) { carbohydrate = val; }
}
자바빈즈 패턴의 장점
- 점층적 생성자 패턴의 단점들을 전부 보완했습니다.
자바빈즈 패턴의 단점
- 자바빈즈 패턴에서는 객체 하나를 만들려면 메서드를 여러 개 호출해야 합니다.
- 객체가 완전히 생성되기 전까지는 일관성(consistency)이 무너진 상태에 놓이게 됩니다.
- 일관성이 보장되지 않는 문제 때문에, 자바빈즈 패턴에서는 클래스를 불변으로 만들 수 없습니다.
빌더 패턴
클라이언트는 필요한 객체를 직접 만드는 대신, 필수 매개변수만으로 생성자(혹은 정적 팩토리)를 호출해 빌더 객체를 얻습니다.
빌더 객체가 제공하는 일종의 세터 메서드들로 원하는 서택 매개변수들을 설정합니다.
매개변수가 없는 build 메서드를 호출해 드디어 필요한 (보통은 불변인)객체를 얻습니다.
빌더는 생성할 클래스 안에 정적 멤버 클래스로 만들어두는 게 보통입니다.
public class NutritionFacts {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 // (ml, 1회 제공량) 필수
private final int servings; // (회, 총 n회 제공량) 필수
private final int calories; // (1회 제공량당) 필수
private final int fat; // (g/1회 제공량) 필수
private final int sodium; // (mg/1회 제공량) 필수
private final int carbohydrate; // (g/1회 제공량) 필수
public static class Builder {
// 필수 매개변수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
private final int servings;
// 선택 매개변수 - 기본값으로 초기화한다.
private final int calories; = 0;
private final int fat; = 0;
private final int sodium; = 0;
private final int carbohydrate; = 0;
public Builder(int servingSize, int servings) {
this.servingSize = servingSize;
this.servings = servings;
}
public Builder calories(int val)
{ calories = val; return this; }
public Builder fat(int val)
{ fat = val; return this; }
public Builder sodium(int val)
{ sodium = val; return this; }
public Builder carbohydrate(int val)
{ carbohydrate = val; return this; }
public NutrictionFacts build() {
return new NutrictionFacts(this);
}
}
private NutritionFacts(Builder builder) {
servingSize = builder.servingSize;
servings = builder.servings;
calories = builder.calories;
fat = builder.fat;
sodium = builder.sodium;
carbohydrate = builder.carbohydrate;
}
}
생성자를 통해 객체를 최초 생성했을 때 속성(매개변수)을 빠뜨리지 않고 대입하기 위해서이고, 속성(매개변수)에 값을 재할당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final을 사용하는 변수를 선언합니다.
public class NutrictionFacts {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
private final int servings;
private final int calories;
private final int fat;
private final int sodium;
private final int carbohydrate;
...
}
만들고자 하는 객체 내에 Builder라는 정적 멤버 클래스로 만들어야 합니다.
public class NutritionFacts {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
private final int servings;
private final int calories;
private final int fat;
private final int sodium;
private final int carbohydrate;
// 정적 멤버 클래스
public static class Builder {...}
...
}
필수 매개변수와 선택 매개변수를 구별하기 위해서, Builder라는 정적 멤버 클래스에서 final을 활요해서 구별하면 됩니다.
public class NutritionFacts {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
private final int servings;
private final int calories;
private final int fat;
private final int sodium;
private final int carbohydrate;
// 정적 멤버 클래스
public static class Builder {
// 필수 매개변수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
private final int servings;
// 선택 매개변수 (+ 기본값으로 초기화)
private int calories = 0;
private int fat = 0;
private int sodium = 0;
private int carbohydrate = 0;**
}
...
}
필수 매개변수에 값을 대입하는 Builder 생성자를 만듭니다.
public class NutritionFacts {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
private final int servings;
private final int calories;
private final int fat;
private final int sodium;
private final int carbohydrate;
// 정적 멤버 클래스
public static class Builder {
// 필수 매개변수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
private final int servings;
// 선택 매개변수 (+ 기본값으로 초기화)
private int calories = 0;
private int fat = 0;
private int sodium = 0;
private int carbohydrate = 0;
}
// 필수 매개변수를 생성하는 생성자
public Builder(int servingSize, int servings) {
this.servingSize = servingSize;
this.servings = servings;
}
...
}
선택 매개변수에 값을 대입하는 메서드들을 Builder 정적 멤버 클래스에 만들어야 합니다.
public class NutritionFacts {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
private final int servings;
private final int calories;
private final int fat;
private final int sodium;
private final int carbohydrate;
// 정적 멤버 클래스
public static class Builder {
// 필수 매개변수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
private final int servings;
// 선택 매개변수 (+ 기본값으로 초기화)
private int calories = 0;
private int fat = 0;
private int sodium = 0;
private int carbohydrate = 0;
// 필수 매개변수를 생성하는 생성자
public Builder(int servingSize, int servings) {
this.servingSize = servingSize;
this.servings = servings;
}
public Builder calories(int val) {
calories = val;
return this;
}
public Builder fat(int val) {
fat = val;
return this;
}
public Builder sodium(int val) {
sodium = val;
return this;
}
public Builder carbohydrate(int val) {
carbohydrate = val;
return this;
}
}
...
}
빌더의 세터 메서드들은 Builder 인스턴스 자신(this)을 그대로 반환하기 때문에 밑의 코드와 같이 연쇄적으로 호출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을 메서드 호출이 흐르듯 연결된다는 뜻으로 플루언트 API 혹은 메서드 연쇄라고 합니다.
NutritionFacts cocaCola = new NutritionFacts.Builder(240, 8)
.calories(100)
.sodium(35)
.carbohydrate(27)
.build();
위의 코드에서 볼 수 있듯이, 코드 작성이 쉽고 가독성이 좋습니다.
Builder를 통해 최종적으로 다 만들어진 NutrictionFacts 객체를 반환하는 build 메서드를 만듭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인스턴스는 매개변수를 변경하지 못하는 불변의 인스턴스입니다.
public class NutritionFacts {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
private final int servings;
private final int calories;
private final int fat;
private final int sodium;
private final int carbohydrate;
// 정적 멤버 클래스
public static class Builder {
// 필수 매개변수
private final int servingSize;
private final int servings;
// 선택 매개변수 (+ 기본값으로 초기화)
private int calories = 0;
private int fat = 0;
private int sodium = 0;
private int carbohydrate = 0;
// 필수 매개변수를 생성하는 생성자
public Builder(int servingSize, int servings) {
this.servingSize = servingSize;
this.servings = servings;
}
public Builder calories(int val) {
calories = val;
return this;
}
public Builder fat(int val) {
fat = val;
return this;
}
public Builder sodium(int val) {
sodium = val;
return this;
}
public Builder carbohydrate(int val) {
carbohydrate = val;
return this;
}
public NutritionFacts build() {
return new NutritionFacts(this);
}
}
private NutritionFacts(Builder builder) {
servingSize = builder.servingSize;
servings = builder.servings;
calories = builder.calories;
fat = builder.fat;
sodium = builder.sodium;
carbohydrate = builder.carbohydrate;
}
}
빌더 패턴의 장점
- 점층적 생성자 패턴과 자바빈즈 패턴의 장점만 취했습니다.
- 빌더 하나로 여러 객체를 순회하면서 만들 수 있고, 빌더에 넘기는 매개변수에 따라 다른 객체를 만들 수 있습니다.
- API를 보고 코드를 사용하는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코드는 작성하기 쉽고 가독성이 좋습니다.
빌더 패턴의 단점
- 객체를 만들려면, 그에 앞서 빌더부터 만들어야 합니다. 빌더 생성 비용이 크지는 않지만 성능에 민감한 상황에서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 점층적 생성자 패턴보다는 코드가 장황해서 매개변수가 4개 이상은 되어야 값어치를 합니다. 하지만 API는 시간이 지날수록 매개변수가 많아지는 경향이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 생성자나 정적 팩토리 방식으로 시작했다가 나중에 매개변수가 많아지면 빌더 패턴으로 전환할 수도 있지만, 이전에 만들어둔 생성자와 정적 팩토리가 아주 도드라져 보일 것입니다. 그러니 애초에 빌더로 시작하는 편이 나을 때가 많습니다.
결론
생성자나 정적 팩토리가 처리해야 할 매개변수가 많다면 빌더 패턴을 선택하는 게 낫습니다.
매개변수 중 다수가 필수가 아닌 선택인 경우가 많고, 매개변수들끼리 같은 타입인 것이 많다면 특히 더 그렇습니다.
빌더는 점층적 생성자보다 클라이언트 코드를 읽고 쓰기가 훨씬 간결하고, 자바빈즈 패턴보다 훨씬 안전합니다.
'Study > Effective Java[이펙티브 자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템 7] 다 쓴 객체 참조를 해제하라 (0) | 2023.06.20 |
---|---|
[아이템 5] 자원을 직접 명시하지 말고 의존 객체 주입을 사용하라 (0) | 2023.06.14 |
[아이템 4] 인스턴스화를 막으려거든 private 생성자를 사용하라 (1) | 2023.06.11 |
[아이템 3] private 생성자나 열거 타입으로 싱글턴임을 보증하라 (0) | 2023.06.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