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Start-up/Apps2013.12.18 07:30


*본 글은 클리퍼(Clliper)에 먼저 게시된 글입니다..:)


KING사의 명작 캔디크러쉬 사가의 인기가 식을줄을 모른다. 현재 카카오톡에서 인기 순위 5위, 최고 매출 3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비 카카오버전도 상위권에 랭크되어 있다. 11월초에 플레이 횟수로 1500억판을 넘겼다고 공식 발표를 했으니 현재는 이 수치를 갱신했을 것이다. National Monitor에 따르면 캔디크러쉬사가의 하루 매출이 $60만달러(약 6.7억원)에 달하며, 연간 매출은 $230만달러(약 2400억)에 이른다고 한다.


캔디크러쉬 사가의 성공은 이미 많은 매체에서 다뤘지만 한번 정리해보고자 한다.


1. 끊없이 펼쳐지는 레벨


캔디크러쉬 사가는 각 스테이지마다 점수가 공개될 뿐만아니라 페이스북이나 카카오톡의 친구들이 머물고있는 단계가 보이기때문에 경쟁심리를 자극한다. 현재 카카오톡에서 인기가 지속되는 이유도 유저들의 경쟁심을 자극하기 때문이다. 레벨을 완료하더라도 친구들보다 점수가 낮다면 점수를 더 올리고 싶어지고, 만렙이 됐다 싶으면 어느새 새로운 레벨을 업데이트 해놓는다.




2. 크로스 플랫폼


캔디크러시사가의 게임은 페이스북과 모바일 모두에서 플레이 가능하다. 기존의 퍼즐게임인 비쥬얼드(Bejeweled), 애니팡(Anipang)도 비슷한 요소를 갖췄지만 캔디크러시는 이를 최대한 활용했다.




3.데이터에 기반한 게임 레벨 설계


캔디크러쉬사가를 처음 해 보면 여타 퍼즐게임과 다를 바 없는 단순 3매치 방식이라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몇 판 하다보면 어느 순간 게임을 깨기 위해 머리를 쓰고 쥐어뜯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KING사는 유저들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게임을 치밀하게 설계하기로 유명하다. 한때 캔디크러쉬사가의 65번째 레벨이 악명 높기로 유명했다. 많은 유저들 이 65번째 레벨을 깨지 못해서 어려움을 겪었는데, 이와 관련된 재밌는 영상과 이미지가 있다.





지나치게 어려운 캔디크러쉬 레벨에 대한 유저들의 비난이 일고, 특정 레벨 이후에 유저들이 이탈 하는 것을 확인한 KING사는 이를 조금더 쉽게 바꿔놓았다. 이런식으로 끊임없이 유저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게임 레벨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놓았다. 한마디로, '깨질랑말랑' 하는 상태의 레벨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해놓았다.


4. 준비된 성공


KING사는 2003년도부터 캐주얼 게임만을 전문적으로 만든 게임사로, 2009년에 페이스북에 본격적으로 게임을 런칭할 시점만 하더라도 지금만큼의 큰 게임사는 아니였다. 하지만 페이스북과 같은 새로운 플랫폼에 맞게 적극적으로 게임에 소셜 기능을 삽입하고, 이를 활용함으로서 급속도로 성장했다. 오랜기간 게임을 만든 노하우와 더불어 퀄리티 있는 게임을 전 세계에 게임을 퍼트릴 수 있는 페이스북, 앱스토어, 카카오 등의 플랫폼과 시너지를 내면서 폭팔적으로 성장한 것이다.





5. 체계적인 마케팅과 브랜딩


KING사는 체계적으로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글로벌 모바일 마케팅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킹은 내부에는 소셜마케팅 전담팀뿐만 아니라 다양한 광고 네트워크 및 매체에 대한 성과를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성과에 기반한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으로도 잘 알려져있다. 국내에는 유저가 특정 앱을 통해서 다운로드할 경우 ,그 대가로 게임포인트나 현금성 포인트를 주는 보상형 광고가 일반적이만 해외에서는 KING사가 진행하는 비보상형 형태의 광고도 일반적이다.





위는 캔디크러쉬 사가의 해외 캠페인 사례로 게임리뷰 앱에 유저들이 직접 캔디크러쉬 사가 리뷰를 작성한 것이다. 모바일게임의 수명은 길어봐야 수개월에 지나지 않는데, 캔디크러쉬 사가는 적절한 마케팅을 병행해서 현재까지도 인기를 누리고 있다.




위 자료는 캔디크러쉬 사가의 <캔디크러쉬 사가 브랜드북(Candy Crush Brand Book)>으로  2013년 10월에 제작된 가이드라인인다. 캔디크러쉬 사가의 브랜드, 캐릭터 제품들에 대한 소개까지 자세하게 정리해놓은 것을 볼 수 있다.



6. 그래서..


캔디크러쉬 사가의 성공을 되짚어보면, 디테일의 차이가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된다. 캔디크러쉬 사가와 유사한 게임이 많이 쏟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유사 게임을 해보면 캔디스러쉬 사가에 비해 부족한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또한, KING사는 여기에서 멈추지 않고, 계속해서 Saga 시리즈를 계속해서 만들어 나가고 있다. 파파피어사가(Papa Pear Saga, IOS, GOOGLE)라는 페이스북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타이틀을 모바일로 런칭했으며, 현재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아직 KING사의 게임을 접해보지 못했다면, 한번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 '백문이 불여일행'이다.



다운로드 링크(모바일): IOS / 안드로이드


참고한 글들


모크놀/인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Clip to Evernote
comments powered by Disqu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