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Start-up/Apps2013.02.22 09:50

아이폰 유저라면 한번쯤은 아이폰 탈옥에 대한 이야기를 종종 접한다. 일반 유저들이 아이폰 탈옥을 통해서 바라는 것은 애초에 두가지 목적이 있다.


1. 나도 크랙된 공짜 앱 사용하고 싶다.

2. 애플이 막아둔 시스템 기능들을 활용하고 싶다.


탈옥 유저들의 사용실태를 파악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기에 1, 2번 이유 사이에서 어떤 부분이 유저들로 하여금 탈옥을 하게하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이번 글은 1번을 이유로 탈옥하는 하려는 분들을 위한 짧은 넋두리와 주로 2번을 이유로 탈옥을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한 글이다.


1. 나도 크랙된 공짜앱을 사용하고 싶다


솔직히 이야기해서 애플에서 매번 앱을 주고 산다는 것이 부담스러웠다. 몇천원 안하는 돈이지만 눈에 보이지 않은 것에 대해 돈을 주고 사는 것이 어떤때는 아깝게 느껴졌다. 그래서 처음에 아이폰을 탈옥할때는 탈옥된 공짜앱을 사용하고자 하는 욕구가 컸다. 수많은 앱들을 인스톨러스(지금은 막혔음)을 통해서 여러 종류의 앱들을 무료로 설치할 수 있다는 것이 신세계를 만난 듯 같았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몇가지를 깨닫게 되었다.


- 제 값주고 산 앱들만 제대로 사용하게 된다. 

- 크랙된 앱들 소스코드에는 무엇이 들어있을지 모른다. 여러분의 폰이 느려질수도 있다.

- 사고 싶은 앱이 비싸다면 미리 테스트를 해볼 용도로 사용 해볼만은 하다.


언뜻보면 만들기 쉬워보이는 앱은 실제로는 개발하기가 정말 복잡하다. 술값, 밥값, 커피값 조금 아껴서 앱을 사면 고생한 개발자에게 보탬이 되지 않을까. 



2. 애플이 막아둔 시스템 기능을 사용하고 싶다


스티브 잡스의 걸작품인 아이폰은 잘 빠진 폰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폰의 기본기능과 앱스토어에 있는 앱들로 충분히 만족하며 사용한다. 하지만 일부 헤비 유저들의 경우는 이에 만족하지 못하고, 아이폰의 잠재력을 120% 활용하고 싶어한다. 그래서 탈옥을 하는 것이다. 일종의 아이폰 언더그라운드 문화라 할 수 있다.



(1) 탈옥에 대한 오해 - A/S, 인터넷뱅킹, 무료??


A/S


우선, 탈옥을 하면 AS를 못받는 지는 않을지 걱정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공장 출원 상태로 폰을 포맷해주는 DFU 복원이라는 것을 하면 아무 문제 없다. 하지만 탈옥 상태인 폰이 물에 잠기거나 해서 A/S를 가기 전에 포맷을 하기 어려운 경우는 예외로 한다. 하지만 한국만큼 애플 사설 A/S가 발달한 곳도 드물다. 결론은 더럽게 운나쁜 경우가 아니라면 탈옥하더라도 서비스센터 이용 가능하다.


인터넷 뱅킹


탈옥을 하면 모바일 뱅킹을 사용 못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다. 오래전에는 탈옥을 해도 금융앱을 사용가능하도록 몇몇 앱들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었지만, 금감원님의 제재로 인해서 해당 앱들이 업데이트가 되지 못했고, 한동안은 아주 어렵게 탈옥상태에서 금융 앱들을 사용할 수 있었다. 최근에는 시스템적으로 앱들이 탈옥 여부를 감지하는 기능을 마비시켜버리는 TsProtector P 라는 어플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를 설치하면 거의 대부분의 모바일 금융앱을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다.


탈옥앱은 무료?


탈옥을 하면 돈이 전혀 들지 않을까? 탈옥을 하면 탈옥 앱들을 다운받을 수 있는 시디아라는 앱스토어가 생긴다. 시디아는 애플 앱스토어와 똑같다. 시스템 기능들을 확장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개발자들이 앱(또는 트윅)을 올려놓았다. 무료인 앱들도 있지만 괜찮은 앱들은 모두 유료다. 하지만 이런 시디아의 앱들을 크랙해서 무료로 쓸수 있도록 올려놓은 소스들을 활용하면 무료로 설치할 수 있다. 하지만 크랙된 앱들에 악성코드나 돌연변이 코드가 들어 있다면? 시스템을 느리게 하거나 멈춰버리게 할 수도 있다는 점을 미리 염두해두자.



(2) 탈옥을 통해서 할 수 있는 것들


- 유튜브 비디오를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통해 고화질로 보거나, 다운 받아 두거나, 음악 파일로 받기. 받은 음악 파일을 아이튠즈 거치지 않고, 음악 라이브러리에 바로 넣기. 네이버 동영상 바로 다운 받기 등이 가능하다.


- 알림 화면에서 와이파이, 블루투스 편하게 껐다 켜기(블루투스 무선 키보드를 사용한다면 중요함)


- 백그라운드앱(실행되고 있는 앱)들 한번에 종료 시키기


- Nitrous 엔진을 모든 앱에 적용시켜서 페이스북 및 트위터 등의 앱들 속도 향상


- 토렌트파일 다운 받기


- 메일에 파일 첨부해서 보내기


- 아이폰에서 천지인 키보드 사용하기


- 카메라 및 동영상 셔터음 없애기


등의 다양한 트윅을 입맛대로 이용 가능하다.



(3) 주의사항


탈옥은 부지런한 사람만 하세요.


탈옥은 아이폰 시스템 파일을 수정하기때문에 가끔 폰이 꺼지는 경우가 있고, 탈옥앱들끼리 충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앱스토어 업데이트를 하듯이 자주 업데이트를 해줘야 합니다. 정말 운이 나쁘면 폰이 고장나는 경우도 생기겠죠. 이럴 경우 폰을 다시 복구해서 모든 앱들을 설치할 수 있을 정도의 기본 지식은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사실 왠만한건 검색하면 다 나옵니다.



너무 꾸미지 마세요.


탈옥의 장점은 글자 폰트도 변경 가능하고, 아이폰의 테마를 자유자재로 바꿀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폰을 지나치게 꾸밀수록 시스템 성능은 저하됩니다.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대단한 걸 기대하지 마세요.


탈옥을 한다고 슈퍼폰이 되지는 않습니다. 아이폰을 활용하는 여러가지 방법 중 하나일 뿐입니다. 탈옥폰의 기능 중 자신에게 필요한 기능만을 활용해서 자신의 입맞게 맞게 사용하면 됩니다.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큰법이죠.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Clip to Evernote
comments powered by Disqus